21세기에 들어 세계는 ‘문명사적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보 통신 기
술의 급속한 발전에 의한 디지털 혁명으로 세계는 20세기 산업 사회에서, 정보와 지식
이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지식 사회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지식 사회는 이
전 시대와는 달리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 공간에서, 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가
교류되고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는 사회입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러한 21세기 지식 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고자 그 체제와
기능을 완전히 새롭게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21세기 지식 사회에서 국가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전달하는 교육과 조사 연구 기능을
국내 연구원으로서는 최초로 통합하였습니다.
우선 교육 부문에서는 기존의 오프 라인 교육에 못지 않게 국제화, 어학 교육 등 온 라
인 교육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우리 연구원은 앞으로 21세기 경제 발전에 필수
적인 역할을 담당할 디자인, 애니메이션과 같은 문화 산업 교육 과정을 온라인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으로까지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현대경제연구원은 21세기 사회에서 리더로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새로운 아
이디어와 이론 및 실무 지식을 언제, 어디서나 공급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교육 기관’으
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조사 연구 부문 역시 기존의 오프 라인에만 의존하는 한계
를 벗어나 오프 라인과 온란인의 유기적인 결합을 이루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사이버
공간을 통한 기업 컨설팅을 활성화시켜 국내 기업들이 세계적인 우량 기업으로 발전하
는 데 일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 전 :
21세기 지식 기반 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오프 라인에서의 연구력을 극대화하는 한편 사
이버 공간의 활용을 최대화하여 on-off line의 효과적 결합을 통해 국내외 경제 현안 분
석 및 정책 연구의 선도 연구원으로서 지속 발전
전 략 :
1. 콘텐츠 개발과 확충
• 발간 자료 질적 수준 제고 - HRI Weekly Brieafs, VIP, 지식경제, 통일경제 등
• 차별적인 현안 분석 자료 수시 제공 - 경제동향과 전망, 경제 이슈 분석, 정책 평가 등
• 타 기관 콘텐츠 연계 - 국내외 민관 연구소, 업계 정보, 세미나 등 제고
2. 국내외 전문 분야 연구 네트워크 구축
• 국내외 학계, 업계, 연구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 경기, 산업, 금융, 통산, 재정, 노동, 통일 등으로 분류
3. 수요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 홈페이지 내 H-ivillage 등을 적극 활용
주요사업영역 :
1. e-mail 서비스
회원 확보를 통한 H-mail 서비스
2. 정보 및 지식 중계 사업
H-ivillage를 통한 경제 전망, 산업 분석, 사업 환경 분석 등 고객들의 맞춤 정보 서비스
제공 및 컨설팅 참여
3. 정부 정책 및 기업 경영 컨설팅 연구
경제, 산업, 과기, 벤처 등 주요 정부 정책 과제 및 기업 장기 경영 전략 등 프로젝트 사
업 추진
4. 사이버 교육
교육 전문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교재 개발 및 컨텐츠 제공
5. 동영상 및 음성 정보 서비스
기업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 동향 및 정책, 환경 변화 등에 대한 동영상 및 음성
정보 서비스 제공